저는 대학생 때부터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주식투자, 금융상품,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에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취업으로 인해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를 모두 삭제했었는데, 1년 만에 다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오랫동안 쌓았던 데이터가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블로그 운영의 재미는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고 방문자가 늘어나는 현상을 지켜보는 데에 있으니 즐거운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하려고 합니다.
원래 제가 사용하던 닉네임은 런던시티였습니다. 투자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했던 이유로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런던시의 이름을 따서 런던시티라는 닉네임을 사용했던 것입니다. 이번에 사용하는 닉네임 플린츠파크는 돌(Flint) + 불꽃(Spark)를 결합한 것으로, 다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 아이디어의 융합과 창조: 서로 다른 생각이나 관점을 부딪쳐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는 의미
- 도전과 극복: 어려움이나 장애물을 돌에 비유할 수 있으며, 그 돌들을 부딪쳐 불꽃을 일으킴으로써 도전을 극복하고 성장을 이룬다는 메시지
- 변화의 시작: 작은 불꽃이 큰 불로 번지듯이, 작은 행동이나 생각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가능성
- 지식과 지혜의 추구: 돌은 흔히 견고함과 영속성을 상징하므로, 지식이나 지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통찰이나 깨달음을 얻는다는 의미
다시 블로그를 시작한다는 점에서 도전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필요하고 풍부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글을 작성해야 하므로 플린츠파크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투자와 관련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물론 개인 블로그이기 때문에 투자 관련 내용 말고도 다른 내용이 종종 올라올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관련 내용은 제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더 자주 등록될 수도 있습니다.
1. 투자 관련 글
투자 분야에서는 장기투자를 전제로 하고 글을 작성합니다. 저는 미래 가치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미래 가치가 없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보다는 현재 가치보다 미래 가치가 더 큰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을 더 좋아합니다. (물론 삼성전자가 안 좋은 기업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투자 글을 작성할 때는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할 예정입니다.
- The Motley Fool: 미국 주식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투자정보 사이트.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고수익 투자 포트폴리오 제공
- Seeking Alpha: 전 세계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투자정보 사이트. The Motley Fool보다 정보의 범위가 넓음. 기업별 매출 및 순이익 현황, 애널리스트 평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나 프리미엄 회원만 무제한 열람 가능
- wallmine: 체계적인 주식투자를 지원하는 투자정보 사이트. 주식투자 포트폴리오 및 수익률 추적 기능을 무료 제공. 기업별 투자 관련 뉴스를 모아서 열람할 수 있고, 대략적인 기업 상황도 확인 가능
- macrotrends: 기업의 각종 순위를 확인하고 상태를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 어느 기업에 투자할지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유용
위의 4개 사이트를 확인하고 참고하면서 블로그에 투자 관련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굉장히 유용하여 다른 분들이 참고하면 좋은 글이 있다면 번역한 글을 블로그에 등록할 예정입니다. 아마도 2022년 9월부터 중단되었던 투자 활동을 다시 시작함과 동시에 블로그도 다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기업에 투자할지, 그 생각을 끄적이는 글이 많이 등록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컴퓨터 관련 글
전통적으로(?), 저는 블로그를 운영할 때 컴퓨터 관련 글을 올리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제가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이기도 하고 유튜브 같은 동영상 채널에서 정보를 제공하기에 제한되는 분야가 컴퓨터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투자 관련 정보는 유튜브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고 유튜브에 고수분들이 훨씬 더 많아서 블로그에 올리는 경우 조회수가 높지 않지만, 컴퓨터 관련 글은 조회수가 꽤 많이 나옵니다.
저는 컴퓨터를 구매할 때 필요한 부품을 직접 구매 후 조립합니다. 이렇게 구매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완성된 PC를 구매하면 조립비와 함께 마케팅 비용 등이 가격에 포함되어 있어서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조립할 때 어떤 내용을 주의해야 하고 알고 있어야 하는지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부품별로 구매 시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들이 꽤 많아서 이것만 해도 분량이 충분할 겁니다.
3. 적극적인 인공지능 활용
ChatGPT가 등장하면서 인공지능의 우수한 역량이 증명되었습니다.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인공지능 성능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인공지능을 활용하지 않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특히 포스팅 상단의 이미지는 되도록 인공지능을 통해 만들어낼 것입니다. 또한 가장 최근에 발표된 GPT o1을 적극 활용하여 인공지능의 추론 능력도 테스트해볼까 합니다. GPT o1은 고급 추론 기능이 추가된 GPT의 새로운 버전입니다. 제가 작성하는 블로그 포스팅 본문 어딘가에는 GPT o1이 작성한 문장도 있다는 사실을 유념에 두기를 바랍니다.
4. 기타
개인 블로그이기 때문에 큰 주제는 정했지만, 다른 관심 분야가 올라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운영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굉장히 오래 전부터 블로그가 유행했지만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블로그가 없어질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블로그는 아직도 큰 규모의 정보 유통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장문의 글과 여러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채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기에, 이와 관련된 글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를 통한 블로그 운영은 더욱 어려워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해 볼 예정입니다. 사실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과 설치 과정만 어렵지 글을 작성하다 보면 티스토리 같은 가입형 블로그보다 자유도가 높아서 장점이 더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블로그는 지극히 개인을 위한 블로그입니다. 글 쓰기 연습을 위한 블로그일 수도 있는데… 일단 저는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종종 잘못된 내용이 작성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내용이 올라와 있다면 우측 상단의 메뉴의 관리자 문의를 통해서 저에게 해당 내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신속하게 정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