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한 개의 주식 투자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첫 번째 투자 대상 기업은 미국의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 NET)입니다. 인터넷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2020년 이후 그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이 자리 잡으면서 사물인터넷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스마트워치, 심지어 자동차까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에 인터넷 기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플레어는 미래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2009년에 설립된 미국의 스타트업으로, 웹 성능 향상 및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120개 이상의 국가에 분산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속도 개선, DDoS 공격 방어, SSL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유튜브 같은 대형 사업자도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할 정도로 이 시장에서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첨단 기술로 다뤄지는 에지 컴퓨팅 기술과 제로 트러스트 보안 기술을 도입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제가 클라우드플레어에 주목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이미 인터넷 인프라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에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 2020년 3월부터 클라우드플레어 관련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지금 보면 당시 주가는 현재 주식 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20달러에 불과했으니, 이미 주가는 약 4배 상승했습니다. 거품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아직 인터넷 인프라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해서 저는 클라우드플레어에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클라우드플레어의 미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는 두 가지 이유입니다.
사이버보안 시장으로의 진출
제로 트러스트 기술을 도입하면서 클라우드플레어는 사이버보안 시장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인터넷 인프라에는 보안 기술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가 보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이유는 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기업의 사이버보안 지출이 2017년 340억 달러에서 지난해 790억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2024년에는 사이버보안 지출이 8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사이버보안 시장의 규모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임을 말해줍니다. 특히 기술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사모펀드인 인사이트 파트너스(Insight Partners)는 사이버보안 시장이 향후 10년간 연평균 16% 성장할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기존의 CDN, DNS 서비스와 연계하여 모든 솔루션이 제공되기 때문에 기업에서 손쉽게 클라우드플레어의 사이버보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출 증대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본래 CDN 및 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사이버보안 기능으로 사업영역을 점차 확장해 왔습니다. 따라서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작동합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비롯한 미국의 기술 기업은 플랫폼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라는 사이버보안 시장의 강자가 이미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플랫폼 개념을 사이버보안에 도입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 역시 기존의 CDN 및 DNS 서비스에 사이버보안 기술을 올림으로써 확장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
투자 대상 기업을 평가할 때 가장 먼저 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가? 기업을 투자함에 앞서서 우선 증명되어야 합니다. 과거 경영 실적을 보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인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2분기 클라우드플레어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4억 1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시장 예상치인 3억 9,400만 달러를 초과한 수치입니다. 또한 클라우드플레어의 Non-GAAP 기준 주당 순이익은 전년 대비 두 배로 증가해 주당 0.20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월가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0.14달러를 웃돌았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주요한 이유는 탄탄한 고객층에 있습니다. 현재 전년 대비 21% 증가한 21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1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는 고객 수는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3,000명을 기록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공격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데, 이는 시장의 잠재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사업영역 시장(TAM) 규모가 올해 1,760억 달러에서 2027년에는 2,22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늘린다면 회사 성장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고, 그리고 투자를 다시 시작하면서 첫 번째로 시작하는 투자 프로젝트이기에 미래 성장성이 가장 높은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 같은 안정적인 기업을 선정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인에게 생소하지만 성장성은 높은 기업을 선택했습니다.
매월 1일에 1주를 매수하고 매월 말에 성과를 공유하는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앞으로 10년, 20년 시간이 흐르면서 얼마나 높은 수익이 발생하는지 직접 살펴보면서 투자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